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뽀네뜨-MY LIFE

적의 칼로 싸워라 - 이명우

 

"적의 칼로 싸워라"

 

이명우 지음

 

 

 

어느덧 상품유통 업을 한지가 10년이 넘었다.

유통 및 기획, 영업을 하면서 정형화시키지 못했던 부분과, 시켜야 할 부분들,

시킨 부분들의 교차점에서 다소 명쾌한 정형화에 도움이 되었던 책인듯 하다.

 

상품화, 가격, 마케팅, 유통, 영업 등을 독자적으로 진행을 하며

많은 부분들을 놓쳤던 경험과 성공적 런칭을 했던 경험만 비교한다고

짧은 지식으로는 풀 수 없는 문제들에 대한 부분을

적의 칼로 싸워라에서 보여주는 얘기들로 비교하고, 대입하면서

다시금 많은 생각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경험을 선사하였다.

 

특히, 류현진의 이야기는 얼마 전 읽은 '가격은 없다'라는 책과

일맥상통하는 부분이 많다.

 

더 많이 요구하라. 그러면 더 많이 얻게 된다라는 것으로 풀어낸

가격의 법칙과 류현진의 이야기에서 지금 회사의 B2C사업이

절벽위에서 이루어 내는듯한 긴박감을 느낀다.

더 많이 요구하다가 결국 본전도 못찾는 경우도 있고, 실패사례가 될 수 도 있다.

이러한 부분들의 컨트롤은 상대를 알고 협상을 하는 방법까지

친절하게 설명되어 있다.

필자도 아실테지만 참으로 간단하면서 복잡하고 어려운 부분이다.

 

이전 필자가 신문에 기재한 글을 읽고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가 있다.

이 책도 그에 상응하는 내용을 담고 있고,

꼭 이 아이디어가 성공이 되었으면 좋겠다.

아이디어는 발명이 아니라 발견하는 것이다.

갑자기 떠오른 아이디어 하나가 시장을 바꿀 수 있다고 믿는다.

 

현재 코스텔 날개없는 선풍기는 경쟁사 다이슨의 선풍기와 비교해서 손색이 없다.

아니 더 좋다고 장담을 한다.

문제는 소음이다.

코스텔과 다이슨 모두 소음은 옥에 티다.

영업부분에 있어서도 가장 큰 문제점 중의 하나이다.

 

칸타타 커피를 마시고 난 후 남는 찌꺼기가 사실은

고객에게 불쾌감을 줄 수도 있지만 멋지게 반격에 성공한다.

소음도 마찬가지로 대입을 해보니 멋진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백색소음…

 

소음에 의한 컴플레인을 좋은 소음으로 포장하여 컴플레인을 최소화 시키는

커피의 찌꺼기가 좋은 커피임을 반증하는 멋진 마케팅이 될 수 있으리라 확신한다.

 

개인적으로 보는 이명우 교수의 경험에 비하면

정말 1/10도 안되는 경험이 기술된 책인듯 하다.

더 많은 경험과 생각들이 책으로 더 발간이 되어 지침서가 되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