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뽀네뜨-MY LIFE/윤서의 일어서기

CMV(Cytomegalo Virus)... 거대세포 바이러스

CMV(Cytomegalo Virus) 


CMV(거대 세포 바이러스)는 선천성 바이러스 감염의 가장 흔한 원인이며, 미숙아에서 수혈에 의한 바이러스 감염의 중요한 원인이기도 하다. 또한 후천성 면역 결핍증, 장기 이식 환자에게서 심각한 질병을 유발한다.

인체 거대세포바이러스는 인체에서만 감염을 일으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파 경로 상 매개체나 인체간의 전파 형태는 아직 완전히 밝혀지지 않고 있습니다. 청장년이 되면 대부분의 사람들은 거대세포바이러스에 대한 항체를 보유하게 되는데, 이미 증상 없이 한번 감염이 생긴 상태로 지나가는 것입니다. 이 거대세포바이러스는 인두 분비물, 소변, 자궁 경부 및 질 분비물, 정액, 모유, 눈물, 혈액 모두에서 검출되므로 이들과 접촉하면 감염이 전파 될 수 있으나, 대개는 단순한 접촉으로는 전염되지 않으며 반복적이거나 지속적으로 밀접한 접촉을 통해서 전파된다고 합니다. 청소년과 젊은 성인에서는 흔히 성교를 통해 전염되는데, 정액 또는 질분비물에 무증상적으로 바이러스를 보균하고 있는 경우가 흔합니다.

거대세포바이러스병을 일으키는 바이러스는 헤르페스 바이러스(Herpes Virus)의 하나로 다른 헤르페스 바이러스처럼 일정 기간의 잠복기를 거친 후 활동을 시작한다.

헤르페스 감염으로는 Herpes Simplex(단순포진으로 입술이 부르트거나 구강내질환과 성병), Varicella Zoster(수두 및 대상포진), Epstein Barr(단핵구증가증과 임파구증식증), 임신포진(Herpes gestationis) 등이 있다.


  증상

CMV는 어떤 장기든 모두 감염시킬 수 있으므로 거의 모든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특징적인 증상으로는 발열, 백혈구감소증(leukopenia), 오한 등이 있으며 증상은 경할수도 중할 수도 있다. 간이식 수혜자에서  CMV성 간염은 간이식거부로 착각할 수 있는 간효소수치들의 상승을 유발시킨다. 비슷하게 신장이식에서의 CMV성 신염은 신장이식거부로 착각될 수 있는 크레아티닌 수치의 상승을 유발한다. CMV성 폐렴기침과 숨참을 유발시킨다. CMV성 위염과 대장염은 변혈과 오심, 구토,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CMV 뇌막염은 발작, 두통, 착각, 혼수등을 유발할 수 있다. 그리고 CMV성 심근염, CMV성 망막염, CMV성 대장염 등이 있다.

거대세포바이러스 감염은 선천성 감염과 주산기 감염 등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선천성 감염은 태아 상태에서 일어나는 것으로 약 5%는 출생 시에 심한 증상을 나타내지만 나머지 95% 정도는 경한 증상이거나 증상이 나타나지 않는 과정을 밟게 됩니다. 심한 증상으로는 간과 비장의 비대, 소뇌증, 황달, 출혈성 피부 반점 등이 있으며, 눈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주산기 감염은 분만 시 산도를 통과하거나 출산 후 모유 또는 수혈에 의해서 감염된 경우를 말하는데, 증상이 없는 주산기 감염아는 건강하며, 만삭아의 경우 성장이나 발육에 아무런 장애도 나타나지 않습니다. 만약 증상이 발생하면 열이 없이 호흡이 빨라지고 기침, 콧물, 코막힘 등이 나타나게 됩니다.

그 외의 감염증으로 성생활이 왕성한 젊은 성인에서 흔한 단핵구증이 있는데 잠복기는 20-60일이며, 질병은 대개 2-6주간 지속됩니다. 가끔 오한을 동반하는 지속적인 고열과 심한 피로감 및 권태가 특징적입니다.

CMV 바이러스 혈증 CMV가 혈액안에 순환하고 있는 것으로 이것은 혈액을 채취하여 배양함으로써 검출할 수 있다.


  진단

CMV를 진단하기는 매우매우 어렵다. 일반적으로는 환자의 이식과 병력등을 임상검사결과들과 함께 고려해 봐야 한다. 정말 힘든 부분은 잠복하고 있는 감염은 문제가 안되지만 활동성 감염(CMV질환이라고 불림)은 문제가 되기때문이다. 증상들이 너무도 광범위하고 전신적인 증상이라 CMV는 쉽게 다른 질환으로 오인된다.

CMV의 검사는, 많은 경우 환자들이 심각한 CMV 감염을 갖고 있을 수 있음에도 CMV 검사결과가 양성이지 않기때문에 그리 좋지는 않다. 또한 CMV 바이러스는 배양시 매우 서서히 증식하며 배양액에 CMV이 검출될 때까지는 보통 여러 주가 소요된다. CMV에 대한 가장 좋은 증거는 아마도 혈류내의 CMV의 흔적이거나 아니면 감염된 장기의 생검일 것이다. 그렇지만 이런 검사조차도 틀릴 수 있다. CMV는 너무 진단하기가 힘들어서 이식환자를 진료하는 의사들은 CMV감염을 나타내는 증상들에 예의주시하는 것과 그런 증상이 나타나면 CMV를 검출하는데 필요한 검사들을 필요에따라 반복할 필요가 있다.


CMV 검사법

CMV 혈액배양. CMV 소변배양. CMV 타액배양. CMV shell-vial법(CMV항체의 존재를 측정하는 방법), CMV IgM 항체 역치. 감염의심 장기의 생검

참고치

<250copy/mL : negative. 측정 범위 : 250-10,000,000 copies/mL 단위 : copy/mL


  치료

CMV감염의 가장 일반적인 치료는 ganciclovir라는 항바이러스제이다. 보통 임상적 개선은 이루어지지만 ganciclovir는 일부 항생제들이 세균을 죽이는 식으로 바이러스를 죽이지는 못한다. 대체약물로는 foscarnet이라고 불리는 약이 있다.

acyclovir는 단순포진(herpes simplex)에 가장 효력있는 항바이러스 약물이다. 이약은 CMV에 대하여 약간의 효력이 있지만 ganciclovir가 보통은 더 나은 선택약물로 여겨지고 있다. 그렇지만 ganciclovir는 오직 정맥주사로만 투여될 수 있는 반면(요즘은 경구로도 투여합니다) ancyclovir는 경구로 투여될 수 있다.


-CMV는 심각한가?

CMV는 다양하다. 생명을 앗아갈 정도로 위중할 수도 있고 매우 경할 수도 있다. 수주동안 아주 고통스럽게 할 수도 있으며 단 며칠간만 중증이 나타날 수도 있고 아주 경미한 증상만 일으킬 수도 있다.


-내가 CMV를 갖고 있는지 그렇지 않은지를 어떻게 알수 있나?

CMV IgG 역치 혈액검사는 CMV에 이전에 감염이 되었었는지 그리고 그 항체가 생성되었는지를 나타내준다.

일단 CMV에 감염되어졌다면, "CMV양성"이라고 불린다. CMV에 한번도 감염된 적이 없다면 :CMV음성"이라고 불린다. CMV는 국가의 지역에따라 다른데 일부 지역에서는 성인의 50%이상이 CMV양성이다.

 

-내가 어떻게 CMV에 감염되는가?

CMV는 점막(구강 및 성기)과 살아 있는 바이러스사이의 접촉에 의해서 전염된다. 살아있는 바이러스는 CMV환자의 분비물에 존재한다. 정상적인 면역체계를 갖고 있는 사람은 "독감유사"의 발열, 오한, 기침같은 증상을 겪는다.

 

- 내가 CMV에 재감염될 수 있는가? 

물론이다. 일단 CMV에 감염이 되면, 이 바이러스는 잠복하기때문에 앞으로 다시 감염을 유발시킬 수 있다. CMV에 감염되는 기전을 보면 주된 감염은 CMV음성인 환자가 CMV양성의 장기를 이식받거나 CMV양성인 혈액을 수혈받는 것이다. 이식되는 장기와 사용되는 면역억제제에 따라 대략 CMV음성환자의 약 60~80%가 만약 CMV양성인 장기를 이식받고 다른 치료를 하지 않는다면 CMV에 감염될 것이다. CMV의 재발은 CMV양성인 환자가 CMV음성인 장기를 이식받거나 CMV양성인 장기를 이식받으면 발생한다. 이식전에 감염되었던 잠복중인 CMV가 다시 재발하면서 질환을 유발시킨다.

초감염(superinfection)은 과거에 CMV감염 경력이 있는 환자가 이전과 다른 항원의 CMV를 이식장기나 혈액형태로 받는다면 일어나게 된다. 기증자가 갖는 잠복된 CMV는 그다음 활성화되면서 수여자에게서 CMV질환을 유발시킬 수 있다.


- CMV양성인 장기가 CMV음성인 환자에게 CMV질환을 일으키는 것이 알려졌음에도 왜 이런 이식이 행해지는가?

CMV음성인 기증자는 CMV양성인 기증자에 비해서 수가 훨씬 적다. 이런 이유로 CMV음성인 환자는 장기를 얻기 위해서 몇 배 더 긴 시간을 기다려야 할지도 모른다. CMV음성인 환자들이 터무니없이 오래 기달려야 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서 이식센터들이 이식여부를 결정한다.


-CMV의 감염 가능성을 높이는 것은?

위에 설명했듯이 가장 CMV감염이 생길 가능성은 CMV양성인 장기를 이식받는 CMV음성인 환자의 경우이다. 면역억제 또한 CMV의 가능성을 높히는데 특히 OKT3와 ATGAM같은 항체들의 억제가 그렇다. 셀셉(cellcept) 또한 CMV의 재발을 부추기는 경향이 있다.


- CMV는 치료될 수 있는가?

CMV감염환자의 숫자를 줄이려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현재 많은 이식센터들은 이후의 CMV감염을 예방하기 위해서 이식당시 일종의 치료를 하는데 ganciclovir, acyclovir, 무저항성면역같은 것이 포함된다. 무저항성면역(passive immunity)은 건강한 환자의 혈액으로부터의 항체군들을 환자에게 투여하는 것이다. 일부 연구에서 이러한 치료는 일부경우에 CMV의 발생가능성을 감소시킬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각 이식센터들은 CMV를 다루는데 있어서 서로 다른 계획을 갖고 있는데 이는 각 이식센터가 서로 다른 CMV발생을 접하며 그들은 서로 다른 서로 다른 양의 면역억제제를 사용하기때문이다. 또한 CMV문제는 이식된 장기마다 다르다. 따라서 어느 한 이식센터에서 잘 치료되는 방식은 다른 센터에서는 그렇지 않을 수 있다.


- CMV는 백신으로 예방할 수 있는가?

백신연구가 다방면에 걸쳐 이루어져 왔지만 아직은 효과를 보여주는 결정적인 것은 없다.


- CMV가 바이러스 질환 이외에 다른 문제와 연관이 있는가?

그렇다. 과학자들은 CMV는 장기거부의 촉진과 연관될수도 있으며 심장 이식환자에게 있어서 관상동맥질환을 유발시키는 것과도 연관되어질 수 있다고 제시하고 있다.

CMV감염은 또한 면역력을 떨어뜨리기때문에 따라서 다른 감염을 동반시키는 경향이 있다.